[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] 포토샵강의 100% 환급 챌린지 22차 미션
영상제작 TIP
02강 픽셀, 해상도, 화면 비율 - 이론
픽셀과 해상도
Pixel (픽셀) = 화소
Picture (그림) + Element (원소)
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단위
해상도 = 픽셀의 개수
해상도의 규격
키네토스코프 - 4:3 = 1.33:1
시네마스코프 - 2.35:1 (아나몰픽렌즈)
와이드스크린의 표준 - 16:9 = 1.78:1 (키네토-시네마의 평균수치)
ㄴ 상하 좌우에 약간씩 공백은 생기겠지만, 두 비율 모두 볼 수 있도록 하는 비율임
ㄴ 현재 DVD, HDTV, UHD(4K) 등 표준으로 사용함
-> 화면 비율은 현재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음.
03강 화면 크기, 프레임 - 이론
화면 크기 : 디스플레이와 해상도
픽셀로 구성된 이미지의 경우, 해상도에 비해 지나치게 크게 확대를 하게 되면 픽셀이 보여지게 됨
1인치 안에 들어가는 픽셀의 개수를 PPI(Pixel Per Inch) 라고 함.
-> 디스플레이의 면적이 클수록 화질이 좋다 (X)
해상도가 같을 때 PPI가 높으면(인치 당 픽셀 수가 많으면) 더 선명하고 디테일이 잘 보이는 이미지이다 (O)
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방송 영상이 Full HD 화질로 제작됨
ㄴ 제작 과정과 제작비의 문제도 있으며, 대다수 가정에 있는 모니터의 화질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
ㄴ 디스플레이가 4K 를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TV가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
영상과 디스플레이의 비율
디스플레이의 비율과 영상 비율에 따라 영상 주변에 검은 테두리가 생기게 하거나
혹은 픽셀 자체의 가로/세로 비율을 조정하여 강제로 늘리거나 줄여서 송출할 수 있음
ㄴ 프리미어의 경우 Composition Settings 에서 Pixel Aspect Ratio 를 수정하면 픽셀의 가로/세로비 조정이 가능하다
그렇지만 보통은 1:1 Square Pixel 만을 사용한다는 점 !
Frame : 동영상을 구성하는 이미지 한 장 한 장
FPS : 1초에 재생되는 Frame 의 수
ㄴ FPS가 높을 수록 화면 전환이 부드럽게 됨
24 Frame > 영화나 뮤직비디오 같은 컨텐츠에 많이 사용
컴퓨터 3D게임과 같이 더 나은 움직임을 표현해야 할 경우에 높은 프레임(60, 120프레임) 을 사용함
-> 우리나라 방송에는 29.97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음
= Frame rate 가 29.97이다 = 29.97 frames per sec = 29.97fps = 30p
> 29.97 프레임인 이유
정확히 설명하면 이렇지만 ...
NTSC방식
-> 개발된 초기에는 초당 30 프레임을 사용하였으나
컬러TV의 등장으로 흑백TV의 시청자도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음.
그에 대한 해답으로 29.97 프레임에는 휘도 신호를 넣고 0.03 프레임에는 컬러 신호를 넣는 방법을 사용
(휘도신호 : 화상의 밝기만을 제어하는 컬러텔레비전 신호)
-> 이로 인해 NTSC 방식은 타임 코드 상의 숫자와 실시간이 맞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게 됨 (불일치)
(타임코드 : 디지털 방식으로 시간을 기록해 두는 비디오나 오디오 테이프 상의 트랙)
이를 처리하기 위해 Drop Frame / Non-Drop Frame 이 등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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