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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] 포토샵강의 100% 환급 챌린지 22차 미션

비이- 2020. 7. 20. 23:22

 

영상제작 TIP 


02강 픽셀, 해상도, 화면 비율 - 이론 


픽셀과 해상도


Pixel (픽셀) = 화소 

Picture (그림) + Element (원소)  

이미지를 구성하는 최소단위  

해상도 = 픽셀의 개수  



해상도의 규격 

키네토스코프 - 4:3 = 1.33:1  
시네마스코프 - 2.35:1 (아나몰픽렌즈) 
와이드스크린의 표준 - 16:9 = 1.78:1 (키네토-시네마의 평균수치) 
ㄴ 상하 좌우에 약간씩 공백은 생기겠지만, 두 비율 모두 볼 수 있도록 하는 비율임 
ㄴ 현재 DVD, HDTV, UHD(4K) 등 표준으로 사용함 
-> 화면 비율은 현재도 계속해서 변화하고 있음. 




03강 화면 크기, 프레임 - 이론  

화면 크기 : 디스플레이와 해상도  
픽셀로 구성된 이미지의 경우, 해상도에 비해 지나치게 크게 확대를 하게 되면 픽셀이 보여지게 됨  

1인치 안에 들어가는 픽셀의 개수를 PPI(Pixel Per Inch) 라고 함. 
-> 디스플레이의 면적이 클수록 화질이 좋다 (X) 
    해상도가 같을 때 PPI가 높으면(인치 당 픽셀 수가 많으면) 더 선명하고 디테일이 잘 보이는 이미지이다 (O)  

현재는 거의 대부분의 방송 영상이 Full HD 화질로 제작됨  
ㄴ 제작 과정과 제작비의 문제도 있으며, 대다수 가정에 있는 모니터의 화질도 감안해야 하기 때문 
ㄴ 디스플레이가 4K 를 지원한다고 하더라도 TV가 제 역할을 다 하지 못하는 경우가 많다고 볼 수 있다 

영상과 디스플레이의 비율  
디스플레이의 비율과 영상 비율에 따라 영상 주변에 검은 테두리가 생기게 하거나 
혹은 픽셀 자체의 가로/세로 비율을 조정하여 강제로 늘리거나 줄여서 송출할 수 있음 
ㄴ 프리미어의 경우 Composition Settings 에서 Pixel Aspect Ratio 를 수정하면 픽셀의 가로/세로비 조정이 가능하다  
그렇지만 보통은 1:1 Square Pixel 만을 사용한다는 점 ! 

Frame : 동영상을 구성하는 이미지 한 장 한 장  
FPS : 1초에 재생되는 Frame 의 수  
ㄴ FPS가 높을 수록 화면 전환이 부드럽게 됨  

24 Frame > 영화나 뮤직비디오 같은 컨텐츠에 많이 사용 
컴퓨터 3D게임과 같이 더 나은 움직임을 표현해야 할 경우에 높은 프레임(60, 120프레임) 을 사용함 
-> 우리나라 방송에는 29.97 프레임을 사용하고 있음 
     = Frame rate 가 29.97이다 = 29.97 frames per sec = 29.97fps = 30p  

 

> 29.97 프레임인 이유 
정확히 설명하면 이렇지만 ...


NTSC방식  
->  개발된 초기에는 초당 30 프레임을 사용하였으나  
컬러TV의 등장으로 흑백TV의 시청자도 TV를 시청할 수 있도록 할 수 있는 방법이 필요했음. 
그에 대한 해답으로 29.97 프레임에는 휘도 신호를 넣고 0.03 프레임에는 컬러 신호를 넣는 방법을 사용 
(휘도신호 : 화상의 밝기만을 제어하는 컬러텔레비전 신호) 
-> 이로 인해 NTSC 방식은 타임 코드 상의 숫자와 실시간이 맞지 않는 오류가 발생하게 됨 (불일치) 
(타임코드 : 디지털 방식으로 시간을 기록해 두는 비디오나 오디오 테이프 상의 트랙) 

이를 처리하기 위해 Drop Frame / Non-Drop Frame 이 등장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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